수산업이란

수산업 이미지

수산업이란 우리가 매일 먹는 물고기를 비롯하여 조개, 해조류 등을 잡거나, 새로운 음식물, 가공품 등으로 만들거나, 물고기 등을 키우는 것에 관련한 산업을 말합니다.

옛날에는 주로 바다나 강에서 잡기만 했던 물고기를 연못이나 바다에서 기를 수 있고, 그러한 일들을 양식업이라고 하는데, 우리가 먹는 싱싱한 물고기, 조개가 우리가 원할때 언제든 우리 식탁에 오를 수 있게 된 것 도 이 양식산업 덕분입니다. 또한 좀더 다양한 물고기와 조개, 해조류가 양식될 수 있도록 기술을 개발하는데 노력하는 과학자들과 땀 흘려 생산하는 어업인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지요.

그리고 우리 해양수산자원연구소에서는 어업인들이 편하고 쉽게 물고기를 기를 수 있도록 새로운 양식 기술을 개발하고 양식하고 있는 물고기가 아프거나, 혹은 물고기의 몸속에 있는 좋은 물질과 나쁜 물질이 있는지를 검사하는 일을 하기도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도 어업인들이 배워서 물고기를 제대로 기를 수 없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일이지요. 그래서 새로 개발된 기술과 정보를 양식업을 하시는 분들에게 알리기 위해 1년에 2번씩 기술 교육을 하고 있답니다.

또한 어업인들이 물고기를 잡거나 기르는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상담을 통해 알려주고, 어촌생활을 개선하는 일을 비롯하여 어업인들이 높은 소득을 올리고, 어촌의 아름다운 풍습과 전통을 지키면서 어촌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어가기 위해 해양수산자원연구소 직원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